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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주)한국야쿠르트 2015년 하반기 인턴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문방송학과
  • 학점 3.3/4.5
  • 토익 715
  • 6,64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배려는 상대방을 향한 `진심`이다]

어렸을 때부터 상대방을 깊이 관찰하고 배려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사람을 좋아한다`는 상투적인 개념을 넘어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할 수밖에 없도록 진심을 다하는 것에 큰 행복을 느꼈습니다.

인문학부 중 신문방송학과에 진학하게 되며 커뮤니케이션학을 더 심도있게 다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큐멘터리 촬영, 뉴스, 출판에 대한 실습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며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진심`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진심과 관심은 일을 할 때에도 이어졌습니다. 전역 후, 부족한 학비를 충당하기 위해 새솔이라는 신발 공장에 취직했습니다.

제조업 특성상 현장의 대부분은 40대 이상의 어머니들이었습니다. 또 각 공정에서 10년 이상을 일하신 분들을 상대로 역점을 두어야 하는 생산물, 불량품에 대한 요구를 해야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작업지시를 내리는 일이 편치만은 않았습니다.

저를 향한 전문성에 대한 의심과 경계도 있었습니다. 저는 8단계가 넘는 자재 분류, 접착, 검수, 포장 등의 생산 공정에서 직접 투입해 함께 일해 보아야 어머니들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출근시간에 일일이 어머니들을 찾아가 아침 인사를 빼먹지 않는 노력을 하며 인간적인 관계에도 신경썼습니다.

생산 과정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입장이 아닌 어머니들의 친근한 아들이 되기 위해 틈틈이 힘든 점을 여쭈어 보며 `배려의 리더십`을 실천했습니다. 2개월 간의 진심은 통했습니다.

수평관계에 힘쓰며 어느새 40명의 `엄마`를 얻게 되었고, 어머니는 믿을 수 있는 `아들`로 저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정 문제에 대한 요구 사항을 불쾌함 없이 수용하게 되었음은 물론 사소한 가정사나 건강 문제를 나누며 `공장장`이라는 별명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배려와 진심의 마음을 `고객존중`의 가치로 발현시키고 싶습니다. 현장 경험을 최대한 살려 한 명의 야쿠르트 여사님도 놓치지 않고 공동 목표 달성과 성과에 기여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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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건강한 지(知),덕(悳),체(體)가 나의 습관]

흔히 모든 일에 꾸준함이 동반되어야 습관이라고 말합니다. 한국 야쿠르트가 고객의 `매일 아침`을 챙겨오며, 사회 요소요소에 나눔을 실천한 것이 바로 건강한 습관의 참 모습일 것입니다.

저는 건강한 지, 덕, 체를 가지고 한국 야쿠르트의 건강사회건설에 일조할 것입니다.

일주일에 책 한 권, 이틀에 한 번 경제신문 1부를 꼬박꼬박 읽으며 지식을 쌓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식을 쌓는 것은 창의적으로 업무에 효율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知)의 욕구는 작년 8월 KBS<우리말 겨루기> 우승이라는 쾌거를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6개월이라는 길었던 공부 기간을 끈기있게 밀고 나간 덕분입니다. 입사 후에도 지식을 쌓기 위한 습관을 견지해 인적자원관리사, 유통관리사 등의 자격증 공부를 하며 조직관리, 매출 증대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저는 CGV 6개월, EDIYA COFFEE 6개월 , 피자헛 1년, GS칼텍스 3개월 등의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을 경험하며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를 키웠고, 고객의 부당한 요구에 감정부터 내세우지 않는 인성적인 면도 훈련했습니다.

미래의 영업사원 또는 영업 관리자로서의 모습을 생각하며 한 달 이상의 공백 기간을 두지 않고 계속해서 서비스 마인드 의식을 유지시키고자 했습니다.

이는 여사님들, 동료들과 소통할 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는 야쿠르트의 일원이 되려면 체력 관리에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5년 동안 조기 축구회에 참석하고, 매일 집과 도서관을 오가는 10km 이상의 거리를 자전거로 이동하며 체력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건강한 습관을 사회에 전파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건강해져야 고객들의 신뢰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관리자이기 이전에 건강한 습관을 전파하는 한국 야쿠르트의 사원으로서 `기본이 차별을 만든다`는 진리를 실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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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추억을 팔았던 나의 영업 도전기]

하고자 하는 것이 생기면 생각만으로 끝내지 않고 직접 부딪쳐보려고 하는 자세는 제가 가진 강점입니다. 부딪쳐보는 실행력이 있어야만 성공 혹은 실패를 가름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수많은 도전 중 성공은 성취감으로 실패는 교훈으로 남았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생기있는 마인드를 키워주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도전 정신은 처음으로 `영업력`을 시험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지금처럼 보급되기 전, 해수욕장을 찾은 관광객에게 `추억을 남겨 드립니다`는 명목으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사업을 했습니다.

전자기기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걱정하는 고객과 추억이 담긴 사진을 남기고자 하는 잠재고객을 겨냥했습니다.

하지만, 의도와는 달리 1장의 3천원이라는 가격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친구와 논의 끝에 사진을 찍어주는 시간대를 조정하여 해질녘의 고객들을 노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밤까지 머무는 관광객이 많은 해수욕장에 `작은 불꽃 축제`라는 이름으로 폭죽을 겸해서 팔았습니다. 사진을 찍는 인원 수만큼 폭죽을 나누어 주니 반응은 전보다 좋았습니다.

하루 3만 원에도 못 미치는 실적을 약 3배까지 올리기도 했습니다. 더운 여름, 정말 힘든 시간이었지만 `물건을 팔아보자`는 영업의 기초를 몸으로 체험했던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영업은 기업의 최전방, 주인의식을 가져라]

`인생은 자신감이다`라는 좌우명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이 마음가짐은 `집중과 열정`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이는 역량이 되어 고등학교 졸업 후 지금까지 가구 유통업, 마트점 판매업, 프랜차이즈 서비스업, 공산품 영업 등의 일을 하면서 발휘되었고 결코 `남의 가게, 남의 물건이 아닌, 나의 가게, 나의 일` 이라는 주인의식 또한 심어주었습니다.

주인의식과 책임감은 일에 대한 집중과 열정의 또 다른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HITE의 신제품 `d`의 판매를 촉진하는 일을 경험할 때입니다.

여름 성수기에 해운대를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경쟁사의 주력 제품과 차별성을 두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만 일,월 매출이 급여의 인센티브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유인은 따르지 않았고 팀원들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디에서든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면 일이 끝났을 때 하나라도 얻어가는 것이 있고, 그것이 누구에게든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지름길임을 특공대 생활 중 여실히 깨달았습니다.

저는 당시 영업관리자에게 계속해서 건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정 구역을 지키는 판매보다 유동 판매를 건의했고 12시부터 2시까지의 시간대에 룰렛 이벤트와 시음회, 카 퍼레이드를 통한 타 경쟁사가 하지 않았던 판매 촉진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했습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게릴라 성으로 유동 판매를 진행했던 건은 많은 고객들에게 노출 범위를 늘리며 전일 대비 1.5배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내 일`이라는 마음가짐을 새기며 책임감과 각오를 다졌기에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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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발로 뛰는 영업관리자]

부산의 한 영업점을 방문해 점장님과 대화를 하면서 실제적인 영업 현장의 조언을 참고했습니다. 두루뭉술했던 영업관리 직무의 시스템을 미약하게나마 이해하며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과연 `내가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사항, 개선 사항을 정리하며 영업관리자 입장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째, 영업관리 프로세스의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을 탄탄히 다지는 것에 무게를 둘 것입니다. 12주의 인턴십 기간 동안 `어려워도 안 된다고 하지 말자`는 의지와 정직함을 실천하겠습니다.

스물 아홉의 나이에 걸맞는 여러 사회 경험과 선배들의 체계적인 OJT를 통해 접점을 찾는 한편, `익숙한 것들에 계속 질문하며 배우려는 자세`를 가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해당 지점의 기존 구역 설정에 각 여사님들이 느끼는 어려움이나 불만은 없는지, 주요 시내 지역이 아닌 덕천점, 구포점 등과 같은 외곽 지역의 관리점에 대한 지원 사항을 발로 뛰며 살필 것입니다.

직영점이 아닌 관리점 또한 우리 야쿠르트의 가족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야쿠르트의 여사님들의 `든든한 아들`이 되겠습니다. 정식 입사 후, 직영점에 배치되면 가장 먼저 여사님들과의 끈끈한 유대관계에 집중할 것입니다.

영업점의 매출은 곧 여사님들이 일하는 환경, 만족도와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정기적으로 1주에 2구역씩, 대략 20구역을 여사님들과 동행하며 잠재 고정가구 확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동반자 의식을 끌어 올리겠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고 여사님들의 잦은 교체로 인한 인사적 손실을 막을 것입니다.

여사님 가족의 생일까지 챙기고 기존 8개의 선택형 혜택에 대한 추가 사항을 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것입니다.

나아가 구역을 한정짓지 않는 건기식 판매에 대한 유인을 진작시켜 수입에 대한 만족도를 고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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