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현대모비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8.20. 조회수 569


현대모비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중국시장
현대모비스는 세계 1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올라선 중국 시장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JV(Joint Venture) 및 로컬OE에 대한 수주 공략에 힘쓰고 있다. 현재 상해GM에는 ICS 및 주차브레이크를, 북경다임러 및 광기Fiat에는 각각 IBS와 리어램프를 공급 중이며, 일기교차 등 로컬OE에도 수주계약이 체결되었다. 한편, 중국정부의 미래전략분야 중 하나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로컬 전기차 OE에 EPB (Electronic Parking Brake), 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 HUD(Head-Up Display), Sound System (Amp, Speaker), DAS (Driver Assistance System), Digital Cluster 등 당사 핵심 제품을 적극적으로 영업 중에 있다. 경쟁사인 만도의 경우 글로벌시장 이익 대부분을 중국시장에서 얻고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절반 이상이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발생하고 있다. 중국 시장이 세계 1위의 규모이나 사드배치에 따른 현대차그룹의 부진에 따라 만도의 영업수익성은 크게 저하되고 있다. 만도의 경우 ADAS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로컬업체로 매출처를 넓히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주시가 필요하겠다.


Analysis 2. 주요 선진국 시장
피아트크라이슬러에 샤시모듈을 공급 중이며, 철저한 품질관리 및 적극적인 생산설비 투자를 바탕으로 미국 내 모듈 생산 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핵심부품의 경우 피아트크라이슬러의 주요 차종에 헤드/리어램프 및 디스플레이모듈 (Center Stack Display), GM에는 ICS (Integrated Center Stack)와 주차브레이크를 공급 중이다. 가격경쟁력과 품질 확보를 통해 까다로운 완성차 OEM납입을 개척하고 확대하기 위하여 부품의 연구개발 및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차 분야에서 다수 수주가 발생하고 있다. 전체 해외 수주액의 60%에 가까운 10억달러 규모가 바로 전기차업체를 통한 것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보쉬, 덴소, 델차이 등 선두기업을 넘지 못하고 있지만 미래차 시장으로 자동차 업계가 재편됨에 따라 선제적 연구투자를 통해 모비스의 글로벌 시장 점유 성장세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Analysis 3. 신규 개척 시장
현대모비스는 2020년까지 모든 자율주행 독자센서를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 연구개발 투자비를 현재 부품매출 대비 7% 수준에서 2021년까지 10%로 늘리고, 이 중 50%를 ICT(정보통신기술) 등의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연구개발 인력은 600여명에서 2021년까지 1천명 이상으로 늘리고, 독일 업체는 SMS社와 ASTYX社와 제휴를 통해 최고 수준의 레이더를 선보이겠다는 것이 목표이다. 자율주행기술은 상용화단계에 이르러 대중화 전단계에 있는만큼 새로이 발현될 시장을 선제 점유하기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하겠다.


기업 분석(Company)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회사에 속한 자동차부품 제조 및 수출입 업체로, 설립 후 3년 만에 컨테이너 사업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생산회사로 성장했다. 1990년대에는 업종을 전환해 갤로퍼, 싼타모 등의 완성차를 생산함으로써 ‘갤로퍼 신화’를 창출했으며, 철도차량 사업에서도 경부고속전철 최종 조립업체로 선정되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현대모비스는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흔들림 없는 강한 회사, 끊임없는 도전으로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회사, 협력을 통하여 고객과 함께 꿈과 희망을 만들어 가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만도, SL 등

Analysis 2. 경쟁상황

#만도_매출과 영업이익 하락

만도의 매출액은 0.3% 감소하여 전년과 거의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이에 비하여 영업이익은 136.1%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526.6% 상승하였다. 이는 직전 사업연도의 통상임금 소송 관련 충당부채 인식에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자산, 부채, 자본은 평이하게 유지되고 있다. 다만 2016년도에 비해 2018년 매출은 3.3%, 영업이익은 35.4% 하락한만큼 양자의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라 하겠다. 한편, 만도의 매출규모는 국내 최대 기업인 현대모비스 대비 16%에 해당되며, 영업이익은 9.7% 수준이다.


#SL_해외 성장기반 ‘위태’

에스엘은 헤드램프 시장에서 국내 최고의 점유율을 자랑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해외 시장에도 적극 진출했다. 그리하여 에스엘의 매출 비중을 보면 해외 현지법인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상태이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해외 법인의 성장이 정체 상태이다. 대표적으로 SL 폴란드는 현대 모비스의 체코 현지공장 수립으로 역할을 잃어버렸다. 현대, 기아차의 북미시장 판매가 줄고 GM의 재고조정 등으로 인해 SL 아메리카의 성장세도 꺾였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현대모비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