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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태평양물산,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11.29. 조회수 568

 

태평양물산,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시장 상황과 소비 정체에 따른 불경기가 지속하고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2017년 의류, 가방, 신발 등을 포함한 국내 패션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0.3% 감소한 43조 원으로 추정된다. 만성화된 경기 침체로 인해 패션 기업들은 신규 브랜드에 투자하기보다 브랜드 효율화, 서브 라인 확장, 숍인숍 론칭 등에 주력하고 있다. 공격적인 오프라인 유통 확장 전략 대신 온라인 유통에 집중하면서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거나 팝업스토어와 편집숍 등을 통해 마켓 테스트를 해보는 등 시장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추세다.

2014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는 OEM 업체들의 호황기였다. 당시 미국 의류업체들은 수요 증가에 대비해 계속 재고를 늘렸다. 또 의류 제조 공장 등 인프라가 중국에서 동남아로 이동하면서 한국 OEM 업체들이 수혜를 누렸다. 그러나 2015년, 2016년 미국 기업들의 실적 부진으로 OEM 업체들도 성장이 둔화했다. 2016년 이후에는 대표 바이어인 갭(GAP)을 비롯한 대부분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면서 OEM 업체들의 수주가 더 줄어들었다.

노동집약적 사업인 의류 제조업은 원가율을 줄이기 위해 인건비가 낮은 국가에서 공장을 운영해 왔다. 아직은 중국이 최대 생산국이지만, 중국의 인건비가 증가하면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동남아 국가들로의 탈중국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의류 OEM 업체들이 동남아 지역보다 더 인건비가 저렴한 아이티 등지로 진출했다. 이곳은 미국과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점도 있다.

전체 의류 소비에서 남성·여성 의류 소비 점유율은 크게 감소하고, 신발이나 영유아 관련 카테고리 소비는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패션 카테고리 중 성장하고 있는 것은 일반 스포츠 의류(애슬레저)다. 스포츠 전문 브랜드뿐만 아니라 전통 유통 채널들의 PB도 트렌드를 따라 스포츠 의류를 확대하는 추세다. 대만의 의류 OEM 업체인 Makalot, Eclat는 상대적으로 스포츠 기능성 의류와 원단에 강점이 있어 이들 업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태평양물산 ISSUE & TREND : 2015~2018

소재·리빙 분야 강화로 사업 다각화
태평양물산의 주력 사업은 의류 OEM 분야이지만 최근 재료·리빙 분야를 강화하며 사업 다각화를 실시하고 있다. 태평양물산은 2009년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소프라움을 론칭해 라이프스타일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이불 속 다운 충전재는 의류보다 고급스러운 품질이 요구되기 때문에 제품의 부가가치가 더 높다는 평가다. 소프라움은 다운 주입 등 제작부터 판매, 침구 전문 세탁 서비스 등 사후 서비스까지 제품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유일한 브랜드이다.

2018년에는 다운 충전재 전문 브랜드 프라우덴 온라인 쇼핑몰 '프라우덴 샵'을 오픈했다. 기업 간 거래(B2B)에 주력하던 다운 충전재 사업을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까지 넓혔다. 올겨울 강추위가 예상되고, 2017년에 이어 롱패딩 유행이 이어지는 만큼 프라우덴의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7월에는 리빙전문 자회사 '리탠다드'를 출범했다.

아마존 의류사업 수주
태평양물산은 아마존의 자체브랜드(PB) 의류를 공급하는 등 유통채널의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기업으로 2016년 3월 ‘락앤로’ 등 7개 자체 의류브랜드를 출시했다. 태평양물산은 신규수주를 늘리기 위해 2014년 미국 현지사무소를 설립하였다. 최근 미국의 유통회사가 자체브랜드를 강화하는 흐름을 파악하고 수주를 늘리는 데 힘썼다.

태평양물산은 45년 동안 OEM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아마존의 자체브랜드 의류의 수주를 따냈고 7월에 처음으로 제품을 공급하였다. 아마존의 첫 수주 규모는 기존 거래선보다 상대적으로 작지만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트코와도 자체 의류브랜드 공급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QME’
태평양물산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QME(Qualified Manufacturing Engine)'를 2018년 2월부터 베트남 박닌성에 있는 VPC 법인에 최초로 도입해 가동하고 있다. QME는 태평양물산의 의류 생산 및 자재 관리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한 것으로, 원단 출고부터 제품 완성까지 모든 생산 과정을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다. 태평양물산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OEM 업계에서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자재 사용 및 생산실적 등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재고 관리가 용이해지고 생산 현장 인력을 줄여 비용이 절감되고 있다. 태평양물산은 VPC 법인에서 QME 시스템 도입과 함께 추가 혁신 활동을 통해 2018년 1~5월 생산액이 전년 대비 4.6% 증가하고 약 12만5000달러(1억4100만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태평양물산은 2019년까지 인도네시아와 미얀마 등 총 14개 해외 의류 법인으로 QME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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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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