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롯데칠성음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5.14. 조회수 2,266


롯데칠성음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롯데칠성음료,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수익성 악화 및 수익구조 개선 노력
2016년 롯데칠성음료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2조2642억원, 영업이익은 4.1% 증가한 1461억원을 기록했다. 2017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4% 하락한 2조 2,792억원, 영업이익은 2.98% 하락한 745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에는 연간 매출액 2조 3,233억원, 영업이익 876억원을 기록하였다.



Analysis 2. 고수익 음료 매출비중 증가
2017년 대폭 수익성이 하락한 것은 상반기 출시한 맥주 신제품 ‘피츠 수퍼클리어’ 마케팅 비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들어서면서 맥주 부문의 광고판촉비 효율화로 주류 부문 적자 폭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음료부문에서 고수익품목인 탄산음료와 생수의 매출 비중이 확대되어 수익구조가 개선되고 있다. 탄산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외식·배달 앱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업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던 맥주부문의 적자폭도 축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칠성음료의 레귤러 맥주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2017년 ‘피츠’가 출시된 뒤 집중됐던 마케팅비용이 축소되고 수입 유통 맥주 브랜드의 매출이 2017년 대비 증가하였다. 롯데칠성음료는 2019년 프리미엄 주스, 대용량 커피 등 상품라인업 강화를 지속하고 있으며 저수익 제품군 철수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할 전략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롯데칠성음료㈜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