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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대웅제약,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0.01. 조회수 1,569


 

대웅제약,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대웅제약은 4년제 정규대학 이상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며 국가보훈 대상자 및 장애인을 우대한다. 또한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대웅제약은 흡연자를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흡연자는 미리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


대웅제약, TOWS 분석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대웅제약의 위협요인

Analysis 1. 지속되는 정부 규제
제약산업은 제품의 생산, 품질관리, 유통, 판매 등의 전과정에 있어 타산업에 비해 많은 규제와 제약이 있다. 한국 정부는 국민건강 증진과 건강재정보험 안정화의 일환으로 약제비적정화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제약산업 유통 과정의 투명화를 위하여 리베이트 제공 및 수수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제약업계는 2012년 4월부터 시행된 대규모 약가인하를 시작으로 정부의 규제를 끊임없이 받으며 실질적인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2016년 실거래가 약가인하 등 의약품 약가와 관련된 정부규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제약업계 경쟁 심화

제약회사들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적자전환 또는 매출/당기순이익 감소를 보인 제약사의 비중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그 원인으로는 R&D 투자 비용 증가와 사업 투자 자금 조달로 인한 금융비용 증가,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이 있다. 국내 제약사들 간 특허분쟁 또한 늘고 있다. 내수 시장 둔화와 신제품 기근으로 생존경쟁이 치열해지자 국산신약 복제약 출시 경쟁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Opportunity: 대웅제약이 가진 기회

Analysis 1. 제약 수요의 지속적인 확대
글로벌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과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2003년 500조원에서 2013년 1,100조원대 시장으로 연 평균 6% 성장했고, 2016년에는 1,400조원 규모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전체 시장의 70%대를 차지하고 있으나, 아시아와 중남미 등 이른바 파머징(Pharmerging) 마켓들의 연 평균 성장률은 10%대 이상 고공 행진을 하고 있다. 향후 글로벌 제약시장은 매년 4~7% 성장하여 2020년에 이르러 1조 400여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파머징 국가의 경제성장, 의료접근성 개선, 의약품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국내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국내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비중의 13.1%를 차지하며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1인당 의료비 지출은 40세 이후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여 65세에 가장 높게 나타나며 노인인구비중이 증가하고 1인당 약제비 역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인구 고령화 및 성인질환(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관련 원외처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Weakness: 대웅제약의 약점

Analysis 1. 높은 타사 제품 의존도
대웅제약은 타사 제품 의존도가 높은 제약사 중 하나다. 2016년 매출 1, 2위를 기록한 ‘알비스’(660억원)와 ‘우루사’(615억원)를 제외하고 ‘세비카’(612억원), ‘글리아티린’(600억원), ‘자누비아’(533억원), ‘넥시움’(412억원), ‘올메텍’(319억원) 등 간판 의약품은 다국적제약사로부터 판권을 따내 판매한 제품들이다. 또한 대웅제약은 신약부문에서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아왔다. 이에 2015년 뛰어난 바이오 의약품 개발력을 갖춘 한올바이오파마 인수로 항생제 생산라인 효과와 연구개발력 보강을 꾀했다.

Analysis 2. 주력제품 약사법 위반
2017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웅제약의 ‘올로스타정20/5㎎’ 등 11개 전문의약품과 1개의 일반품목에 대해 약사법 위반을 들어 판매업무정지를 비롯한 광고업무금지, 과징금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 대웅제약은 이들 제품을 일반인이 볼 수 있는 자사 홈페이지에 다른 제품과 비교표를 작성해 게시했다. 약사법에 의하면 전문의약품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없다. 또 일반의약품인 스멕타현탁액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에 타사제품과의 비교표를 작성한 내용을 게시하면서 타사 제품을 비방 또는 비방을 의심하는 광고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 제품은 광고업무정지 15일을 받았다.


Strength: 대웅제약의 강점

Analysis 1. 최다 해외법인 보유
대웅제약은 국내 제약사 중 최다 해외법인을 갖고 있다. 필리핀, 태국, 홍콩, 인도네시아, 인도, 일본 등에 법인을 설립하고 활발한 해외 진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동남아 시장 진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나보타’의 경우 2014년 국내에서 출시한 데 이어 전세계 60여개 국가에서 매출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보타’는 2018년 미국 FDA 승인 이후 아메리카 시장 발매로 대웅제약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nalysis 2. 탄탄한 영업력
그동안 대웅제약의 성과는 탄탄한 영업력이 뒷받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대웅제약에는 영업을 잘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성과급을 분기마다 제공하면서 임무 수행에 탄력을 주고, 한 두 품목이 아닌, 주요 50개 제품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사전 준비시킨다. 각 사무소에 배치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소장들이 교육을 시키는 등 늘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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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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