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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대웅제약,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0.01. 조회수 1,213


 

대웅제약,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대웅제약은 4년제 정규대학 이상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며 국가보훈 대상자 및 장애인을 우대한다. 또한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대웅제약은 흡연자를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흡연자는 미리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


대웅제약,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가 있다. 재무제표는 원래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2017년 대웅제약의 매출액은 8,667억원, 영업이익 446억원으로 각 1.95% 하락,72% 증가하였다. 대웅제약은 주력제품 제품 매출 비율의 9.50%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상품 우루사를 비롯하여 올메텍, 알비스 등의 꾸준한 성장과 신제품 도입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 및 국내 주요 제약시장 3위를 유지하고 있다.

Analysis 2
종속회사 한올바이오파마는 개량신약 및 연구에 일관적인 정책 및 투자를 지향하고 있으며 100개의 특허 보유 및 특허취득을 담당하고 있다. 2017년도 매출액은 전년대비 1.5%증가한 842억원이다.

Analysis 3
대웅제약은 2016년 초 당뇨병약 '자누비아', 스타틴+비스타틴 복합제 '바이토린', 뇌기능개선제 '글리아티린' 등 각종 도입품목 판권을 종근당에 내줬다. 이들 제품의 연간 매출 기여도는 2,500억원 정도이기 때문에 판권 만료로 인한 대웅제약의 대규모 매출 감소는 불가피해 보였다. 그러나 매출액 변동이 최소화된 이유는 실적확대를 위해 ETC, OTC 등 전사적으로 고군분투한 것과 대체 품목 도입 효과가 꼽힌다. 대웅제약은 판권회수를 당한 뒤 곧장 LG생명과학(현 LG화학 생명과학본부)과 당뇨병약제 '제미글로군', 한국아스트라제네카와 고지혈증약 '크레스토' 공동판매계약을 맺었다.

Analysis 4
대웅제약의 2017년 판관비율은 매출의 25%를 차지한다. 2016년 전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경상연구개발비의 비중을 줄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에만 882억원을 연구개발비에 투입한데 이어 2017년에는 그보다 늘어난 916억원 규모다. 이는 판관비 전체 금액 중 41%를 차지하며 2016년 대비 비중은 11%가 늘었다. 연구개발비는 최소 7~8년 이상 집행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대웅제약이 앞으로도 매년 800억원 내외의 자금을 계속 투입할 수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같은 수준으로 연구개발비를 지속 투자할 경우 이익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Analysis 5
매년 4~7%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글로벌 제약시장의 규모는 2020년에 이르러 1조 400여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Pharmerging 국가(중동 중남미 동남아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흥 제약시장)의 경제성장, 의료접근성 개선, 의약품 수요 증가가 중심이 되어 시장 규모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대웅제약은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하여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의 활약이 두드러 지는데, 현지 최우수 바이오제약사상을 수상하는가 하면 조혈제 에포디온을 발매 6개월만에 시장 1위 규모인 MS 47%로 성장하는 등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이 외에도 항생제 메로페넴을 우리나라 제네릭 최초로 미국시장에 발매하였고, 보툴리눔톡신 나보타는 2018년 내 미국 FDA 승인 및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멕시코, 베트남에 제품을 출시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인도와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다.  


대웅제약, 사업보고서 분석

산업의 특성

Analysis 1
제약산업은 인간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이다. 제품 개발에서 비임상, 임상시험, 인허가 및 제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국가에서 엄격히 규제한다. 신약 연구에서부터 의약품 생산과 판매 등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첨단 부가가치 산업으로 기술 집약도 및 연구 집약도가 높고, 신약 개발 여부에 따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산업이다.

Analysis 2
전세계적으로 인구의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가 진행됨으로써 공공의료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하여 의료비와 약재비를 줄이기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2011년 이후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이 대거 특허만료에 직면하면서 특허절벽(Patent Cliff)을 해소하기 위해, 제약기업들은 구조조정 및 M&A등을 통해 사업재편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nalysis 3
국내 제약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첨단기술산업의 한 분야로서 특허 등 지적재산권에 의한 기술 보호장벽 및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한 산업이다. 또한 국내 제약산업은 시장의 과당경쟁으로 인해 기업 간 양극화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국내 회사들이 연구개발 능력 및 투자 금액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특허가 만료되는 제품에 대한 제네릭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서 타 산업에 비해 제품의 품질 경쟁이 아닌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국내 주요 상장제약사의 매출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 별도 손익계산서 기준


Analysis 2 

주요 제품 등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Analysis 3
대웅제약은 주력제품인 올메텍, 우루사, 알비스 등의 꾸준한 성장과 신제품 도입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2017년 1~3분기 별도 매출액은 6,532억원, 영업이익은 383억원을 달성하였고, 당기순이익은 292억원을 달성하였다. 품목구성은 매출액 기준으로 처방의약품과 비처방의약품으로 나누어지며 처방의약품의 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 


Analysis 4
대웅제약은 종속회사 한올바이오파마를 통해 개량신약 및 연구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허취득에 노력하고 있다. 2010년에는 매출액 대비 13.71%, 2011년 12.40% 2012년 15.79%, 2013년 15.62%, 2014년 12.51%, 2015년 9.7%, 2016년 12.1%를 투자하였다. 현재 약 100여 개의 특허권을 가지고 있다.

Analysis 5
대웅제약의 판매조직은 ETC 영업본부와 CH 영업본부로 구성된다. ETC 영업본부는 서울 1~4사업부, 지방 1~4사업부, 마케팅본부로 구성되고, CH 영업본부는 CH사업부, CH개발팀, CH마케팅팀으로 구성된다. 약국, 의원, 병원은 영업사원을 통한 직접판매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약국의 경우는 대부분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병상이 100개 이상인 병원의 경우는 영업사원을 통한 제품 홍보와 도매상을 통한 간접판매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업사원에 대한 Detail 능력향상, 제품차별화 Point, 선진 마케팅기법 주기별 교육실시 등을 통해 판매를 강화시키고 있다.


신약 개발 현황

Analysis 1
대웅제약은 신약개발을 위해 2016년 매출액의 13.6%에 해당하는 1080억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입하는 등 연평균 매출액의 10% 이상을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현재 대웅제약 연구파이프라인은 난치성 질환과 관련 ‘세상에 없던 신약(First-In-Class)’과 ‘계열 내 최고 신약 (Best-In-Class)’ 개발을 목표로 총 7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대웅제약은 모든 신약 연구과제가 글로벌시장을 지향한다. 초기 연구단계부터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받고, 검증 받아 보완하여 차별화해가는 프로세스 도입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 외부 최고전문가·기관들과 개방형 혁신(Open Collaboration)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Analysis 2
현재 대웅제약이 개발 중인 신약 과제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분야는 바이오의약품, 두 번째 분야는 기능성 복합신약이다. 당사는 2005년부터 R&D 중심의 기업으로 변모한 후 2007년 개량신약인 당뇨병치료에 글루코다운오알서방정500mg를 출시하였고, 2008년 글루코다운오알서방정750mg을 출시하는 등 자체 개발 신약의 제품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기능성 복합신약과 차세대 바이오베터, 신규 항체신약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Analysis 3
현재 기능성 복합신약 HL068(고지혈증 복합제)은 국내 임상 3상을 완료 하였으며, 2017년 하반기 허가를 받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는 항TNF알파 바이오베터인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의 임상2상 시험을 미국 FDA로부터 승인 받아 약효를 입증하기 위한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중증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되는 자가항체를 줄여주는 신규 타겟에 대한 항체 치료제 HL161은 현재 호주 임상 1상을 준비중이며 2017년 내 임상이 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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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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