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대웅제약,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10.01. 조회수 1,222


 

대웅제약,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대웅제약은 4년제 정규대학 이상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며 국가보훈 대상자 및 장애인을 우대한다. 또한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대웅제약은 흡연자를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흡연자는 미리 확인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


1. 글로벌 의약품 시장 트렌드

Trend 1
세계 제약시장은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5.2%씩 성장해 1200조원 시장을 형성했으며, 2021년에는 170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전체 시장의 70%대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 국가의 경기 침체 장기화 등에 따라 성장축은 점차 아시아와 중남미 등의 제약산업 신흥 국가들로 이동하고 있다. 이렇게 경제성장과 함께 의약품 소비량이 급증하는 국가들은 파머징(Pharma+Emerging) 마켓이라고 불리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Trend 2
글로벌 신약 개발 투자 비용은 허가규정 강화와 임상시험의 장기화 등으로 크게 증가하고, 평균 신약개발기간도 1960년대 8년에서 2000년대 이후 15년으로 늘어났다. 반면 경쟁신약 출시기간은 1980년대 평균 4년에서 2000년대는 3개월로 크게 줄어들어 신약의 매출생산성이 과거에 비해 저하되었다. 따라서 제약기업은 독자적인 연구개발 보다는 점차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공조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성화하고 있다.

Trend 3
최근 의약산업 환경이 치료 중심에서 개인 맞춤형에 기반한 예방중심으로 점차 전환 하면서 세포치료제와 유전자재조합의약품 등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각국의 약제비 억제정책 강화와 글로벌 신약의 잇따른 특허만료 등으로 제네릭의약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제네릭은 오리지널과 비교했을 때 효능과 안전성 등은 동일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보험정책상 선호되고 있다.

Trend 4
의료서비스가 점차 오픈되면서 셀프메디케이션, 셀프케어 트렌드가 나타났다. 처방의약품에서 약사 판매 의약품으로, 약사 판매 의약품에서 GSL(General sales, 약사나 약국 등 조건에 제약 받지 않고 판매되는 의약품)로 전환되는 것이 국제적인 트렌드이다. 이는 환자 선택권이 강해지고 셀프케어 경향이 강해진 점, 의약품 접근성이 넓어지고 소비자 교육 수준이 높아진 점, 약제비가 절감된다는 점 등이 원인이다.

Trend 5
대웅제약은 해외에 직접 연구소, 지사, 공장 등을 진출해 해외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제품연구소, 미국 메릴랜드에 C&D 연구소를 설립했고, 2014년에는 중국에 '대웅제약 랴오닝 연구소'를 설립해 중국 현지 상황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오는 2020년까지 중국에서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특히 인구 2억5000만 명, 제약시장 규모 6조7000억원(2015년 기준)에 이르는 동남아시아 최대 의약품 시장인 인도네시아를 세계 진출의 전초기지로 삼았다. 2012년 현지 제약사 '인피온'과 합자한 최초의 바이오공장 ‘대웅 인피온’을 설립하며 대웅제약의 연구, 생산 기술과 영업·마케팅까지 성공사례 등을 공유해 인도네시아 바이오 산업 육성을 통한 시장 확대와 사업 기회 모델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2. 오픈 이노베이션 / 오픈 콜라보레이션

Trend 1
오픈 콜라보레이션이란 현지의 고객, 전문가, 파트너, 정부 등 이해 관계자와의 밀착 협력을 통해 외부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개방형 혁신 전략을 뜻한다. 노바티스, 화이자, 사노피-아벤티스, 로슈와 같은 글로벌 제약회사는 이미 실패의 위험과 R&D 비용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오픈 콜라보레이션 또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Trend 2
국내 제약업계도 혁신 신약을 발굴하기 위해 유망한 바이오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직접 바이오 벤처에 지분 투자를 하거나, 자체 투자회사를 설립하거나, 바이오 관련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오픈 이노베이션 파트너를 물색하는 것이다. 제약사 내부의 R&D에만 안주하지 않고 외부와의 협력을 위해 다양한 형태로 신약 개발을 도모한다. 바이오 기업들은 실제 성과로 기업가치를 증명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바이오기업들은 투자자를 고르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Trend 3
유한양행과 녹십자는 꾸준히 직접 지분 투자를 통해 10곳 내외의 바이오 벤처에 투자하고 있다. 한미약품과 동아쏘시오그룹의 경우 각각 오너가 직접 벤처 투자사를 설립해 투자처를 찾는 방식이다. 이밖에 일동제약, 한독, 부광약품, 대원제약 등 중견 제약사는 바이오 관련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

Trend 4
대웅제약은 '2020년 글로벌 50위 제약사로 도약'을 목표로 내부역량과 외부 역량을 결합하는 '오픈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신약개발과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우선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2015년 1월 줄기세포 치료제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바이오벤처와 제약사간의 협업사례를 만들었다. 독일 의료기기 업체인 헤라우스 메디컬(Heraeus medical)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를, 서울대학교병원과 줄기세포 치료제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3.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진출하는 제약·바이오 기업들

Trend 1
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인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시장이 제약·바이오업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약 35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세계 화장품 시장의 약 13%를 차지한다. 국내 코스메슈티컬 산업 규모는 약 5000억원 수준으로, 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의 2.9%에 해당한다. 글로벌 시장과 비교하면 국내 시장 규모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 제약업체 입장에서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도 코스메슈티컬 분야 진출을 활발히 하는 요인이다. 제약사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치료·재생 등의 노하우를 화장품에 접목하는 데 큰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 뿐 아니라 신속히 대량생산 체제를 구비하는 것도 가능하다.

Trend 2
코스메슈티컬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제약업체는 동국제약이다. 동국제약은 2015년 '센텔리안24'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론칭하고 자사의 상처 치료 연고 '마데카솔'을 활용한 '마데카크림'을 출시했다. 동국제약은 2016년 해당 제품을 통해 약 400억원이라는 매출을 올렸다. 스테디셀러인 '마데카솔'의 상처 치료 이미지가 화장품과 잘 결합해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줘 순조로운 판매가 이어졌다. 유한양행은 2016년 코스메틱 사업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렸고, 2017년 5월 뷰티·헬스 전문 자회사 '유한필리아'를 설립했다.

Trend 3
대웅제약은 지난 2006년 병·의원 화장품 브랜드인 ‘이지듀’를 판매하며 일찌감치 화장품 시장에 발을 들였다. 2016년 10월 ‘이지듀 DW-EGF 크림’을 개발해 홈쇼핑 시장의 문을 두드리면서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진입했다. 이지듀 DW-EGF 크림은 ‘백만개 크림’, ‘매진 크림’으로 입소문을 타며 출시 직후부터 매진 행렬을 이어갔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이지듀 DW-EGF 크림은 2017년 뷰티 카테고리 판매 기준 크림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누적 판매 약 120만개와 재구매 소비자 수 3만여명, 후기 4만여개에 달하는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등극했다. 대웅제약은 2016년 화장품 사업에서만 47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대웅제약,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대웅제약,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대웅제약,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대웅제약,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대웅제약,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대웅제약,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대웅제약,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대웅제약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