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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GS칼텍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09.14. 조회수 2,761


 

GS칼텍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GS칼텍스는 상반기에 인턴채용, 하반기에 공채를 통해 사원을 선발한다. 상반기 인턴은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인턴 활동→최종면접의 순서로, 하반기 공채는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최종면접 순서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인턴 제도는 이공계에서 인문계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GS칼텍스는 2016년 연결기준 매출액 30조 3184억원, 영업이익 2조 1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액은 저유가 탓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6.4%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17.64% 늘어 30조원을 돌파했다.

Analysis 2
지난 2013년부터 2015년 3분기까지는 정제마진과 실적이 연동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정제마진이 하락하면 정유사의 실적도 나빠지고 정제마진이 좋아지면 실적도 올랐다. 하지만 2015년 3분기부터 정제마진은 줄곧 떨어지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GS칼텍스 실적은 단순 정제마진에 의존하던 것이 사업다각화로 인해 개선되었다. 고도화 설비에 집중 투자해 원유를 남김없이 정제할 수 있는 비율을 높이고, 2차 사업으로 윤활유와 석유화학 제품 생산을 늘려간 것이 주요했다.

Analysis 3
GS칼텍스는 정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해외 시장 진출로 전체 매출액의 7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2002년 전체 매출액의 26% 수준이던 수출 비중이 2006년 50%을 넘더니 2015년에는 69%에 육박했다. 결국 2017년에는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이 70%에 이르렀다. 수출 증가는 적기 투자를 통한 고도화시설 확충 등 시설경쟁력 확보가 견인했다. GS칼텍스는 청정에너지 수요가 증대될 것을 예측하고 중질유분해시설 확충을 통해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량을 늘려 이를 수출하고 있다. 시장 수요에 맞춰 고도화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하루 79만 배럴의 국내 최대 규모의 고도화 처리능력을 갖춰 배럴당 수익성을 최고 수준으로 올렸다.

Analysis 4
2017년 누적 기준 국내 정유사업의 석유제품 수요는 전년 대비 1.52% 증가했다. 부문별 소비동향은 석유화학부문은 석유화학 생산 설비 증설로 연료로 사용되는 나프타의 소비가 6.57%가 증가하였다. 수송부문에서는 차량등록대수의 증가 및 물동량,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휘발유, 경유의 소비가 전년대비 각 0.87%, 1.38% 증가하였고, 항공유의 경우 성수기 여행수요의 꾸준한 증가세와 노선 다변화 영향으로 소비가 전년대비 3.27% 증가했다. 2018년 에는 산업/수송 부문에서의 소비 증가로 전체 석유제품의 수요가 전년 대비 2~3%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S칼텍스, 사업보고서 분석

Analysis 1

GS칼텍스는 정유사업, 윤활유사업, 석유화학사업, 기타사업의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유사업부문은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윤활유사업부문은 윤활유의 원재료가 되는 Base Oil과 윤활유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석유화학산업부문은 정유 공장에서 생산되는 납사와 가스오일 또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고온 분해 혹은 촉매 반응을 통하여 올레핀 제품과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고, 이들 제품을 기초 원료로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원료, 합성세제 그리고 화학공업 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기타사업부문은 정유사업, 윤활유사업, 석유화학사업 외의 기타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Analysis 2

2016년 연결실체의 보고부문별 수익 및 성과는 다음과 같다.


 


Analysis 3 

주요제품의 매출현황은 다음과 같다.

 

정유 사업부분

Analysis 1

정유사업은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설비건설과 사업구축에 대규모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장치산업이다. 또한, 석유 자원의 지역적 편재성으로 인하여 원유 공급은 수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다양한 석유제품의 생산이 연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Analysis 2

2016년 누적기준 국내 석유제품 수요는 전년 대비 7.9% 상승하였다. 저유가로 인해 발전단가 경쟁력이 상승함에 따라 등유와 중유의 소비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석유화학산업 호조에 따른 나프타와 LPG 등의 원료 소비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여행 수요로 인해 항공유도 전년 대비 상당한 증가를 보였으며,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주유소 판매가 하락의 영향으로 휘발유, 경유의 소비 역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Analysis 3

2016년 저유가와 석유화학 설비증설 효과로 석유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17년에는 유가가 완만하게 상승하며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NCC설비 증설, PX증산 등에 따른 나프타 수요 증가로 인해 산업부문 석유 수요 증가세는 견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해운업 구조조정 등으로 중유 수요 증가세가 크게 둔화될 전망이며, 중국의 한국 관광 정책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항공유 수요 역시 증가세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할 수도 있다. 유가의 완만한 상승으로 인해 휘발유 경유 수요 증가율도 1~2%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수송용 LPG의 경우 지속적인 LPG 차량 대수 감소로 인해 8년 연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Analysis 4. 최근 3년간 내수시장 기준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으며, 차례로 경질유 시장, 휘발유시장, 경유 시장이다.





Analysis 5

GS칼텍스는 원유 구입선 다변화를 추진하여, 중동뿐 아니라 러시아 원유를 도입하는 등 하루 79만 배럴의 석유정제시설 및 등경유 탈황시설 등 최첨단 자동화 생산 설비에서 고품질의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2013년 제4중질유 분해시설(VGOFCC)이 완공됨으로써 하루 27만 4천 배럴의 고도화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 최대 규모의 고도화시설을 발판으로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또한 GS칼텍스는 보너스카드 운영 및 제휴카드 할인 등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인 GS엠비즈가 운영하는 경정비점 '오토오아시스'를 통해 주유에서 차량정비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위한 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윤활유 사업부문

Analysis 1

윤활유사업부문은 윤활유 완제품의 원재료인 Base Oil과 윤활유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원유 정제과정에서 생산된 Waxy Oil로 Group Ⅱ와 Group III Base Oil을 생산한다. Base Oil 생산설비는 대규모 투자를 소요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이며, 정유공정과 연계하여 복합 운영하여 더욱 높은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윤활유 완제품은 자동차, 산업용 및 선박용으로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력과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국내 시장을 선도하는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중국, 러시아, 인도,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판매를 증대하고 있다. 

 

Analysis 2

Base Oil 시장은 아시아 신흥국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완만한 수요 증가가 전망되나, 신증설 영향으로 전반적인 공급 과잉 기조가 예상된다. 또한, 윤활유 완제품 제조 규격 및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Group II 및 Group III Base Oil이 Group I 수요를 점진적으로 대체해 나가는 추세다. 

 

윤활유 완제품은 자동차, 건설장비 및 산업 생산설비 전반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기술개발 및 품질 관리에 따른 성능 차별화와 최종 소비자의 인지도에 따른 브랜드에 의해 선택적으로 구매되는 제품이다. 세계 경기가 둔화되고 있으나, 중국 및 신흥국의 산업화 및 경제성장에 따른 자동차 보급율 증가 등으로 윤활유 수요는 소폭으로 증가 추세다.


석유화학 사업부문

Analysis 1

석유화학 산업은 정유 공장에서 생산되는 납사와 가스오일 또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고온 분해 혹은 촉매 반응을 통하여 올레핀 제품과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고, 이들 제품을 기초 원료로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원료, 합성세제 그리고 화학공업 약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기초 유분 생산을 위한 납사 분해 공정 또는 납사 개질 공정을 모체로 하여, 관련 유도품 및 부산물간의 계열화, 단지화 그리고 규모의 경제가 확보되어야 하는 자본 집약형 장치 산업이다. 

 

Analysis 2

석유화학제품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중간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과 관련된 첨단 소재와도 관련이 있는 제품이다. 향후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장기적 관점에서 신제품 개발 등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경기 회복 Cycle, 설비의 신 증설 또는 정기보수에 의한 수급 변화 등의 요인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었다. 2016년 중국 Downstream 수요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스프레드와 가동률이 상승하였다. 

 

Analysis 3

GS칼텍스 주요 석유화학제품 국내 생산설비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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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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