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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GS칼텍스,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09.14. 조회수 3,642


 

GS칼텍스,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GS칼텍스는 상반기에 인턴채용, 하반기에 공채를 통해 사원을 선발한다. 상반기 인턴은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인턴 활동→최종면접의 순서로, 하반기 공채는 서류접수→집합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최종면접 순서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인턴 제도는 이공계에서 인문계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1. 새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과 경유차 퇴출 정책

Trend 1
2017년 5월 새로 들어선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2030년까지 경유차 전면 운행 중단, 석탄화력 발전의 감축 등을 공약했다. 이에 따라 정유업계는 주요 석유제품 중 하나인 경유의 소비가 크게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업체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원유를 정제하면 그중 10∼15%는 반드시 경유가 생산된다. 석유화학제품 원료로도 쓰이지만 자동차 연료의 비중이 매우 크다. 문제는 국내 경유 소비가 줄어들 경우 수출도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중국이 역내에 경유를 대량으로 내다 팔고 있어 해외에서 수요처를 발굴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Trend 2
정부는 2016년부터 수송용 연료에 대한 과세를 검토하고 있으며, 결과는 2017년 6월 말 발표된다. 여기서 미세먼지에 대한 경유차 기여도와 그에 따른 과세비중이 사실상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환경부는 미세먼지의 50~70%가 국내 경유차, 화력발전, 기타 사업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은 경유차로 인한 원인이 29%이라고 지적해 경유차 과세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새 정부도 미세먼지 감축에 높은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경유세 인상은 불가피하며 최종 인상폭만 남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경유 가격에 대한 세금 비중은 50%를 넘어선다.


Trend 3
정유업계는 미세먼지 대책으로 경유차만 잡는 것은 가혹한 처사라고 말한다. 중국이나 화력발전 등 다른 요인이 더 크기 때문에 합리적인 원인 규명과 종합적인 세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미세먼지 배출 원인은 다양한데, 경유차 소유주에게만 부담을 집중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유사들이 비정유 분야 사업을 확대하면서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섰기 때문에 업계에 미치는 타격은 그리 치명적이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2. 신성장동력 창출 노력

Trend 1

국내 정유사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는 미래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는 정유사라는 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1, 2위 정유사들이 본업과는 동떨어져 보이는 자동차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은 기존 사업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유사들은 현재 정유 부문이 아닌 석유화학 부문에서 많은 이익을 창출해 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로 자동차 관련 사업을 차세대 동력으로 삼고 있다.

Trend 2
GS칼텍스는 미래형 스마트 주유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커넥티드 카를 이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주유소와 주유금액을 입력하면 실제 주유소에 가 별다른 결제를 하지 않고 주유되는 시스템을 목표로 한다. GS칼텍스는 정유업계 최초로 커넥티드 카 커머스 얼라이언스에 참가했는데, 현재 국내 주유소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2016년 12월 기준 GS칼텍스는 전국 주유소(1만2554개) 21%(2517개)를 차지하고 있다. 커넥티드카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50조원에서 2020년에는 155조원으로 3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Trend 3
GS칼텍스는 바이오케미칼 및 복합소재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07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해 최근 바이오부탄올 양산에 필요한 관련 기술들을 확보했고, 40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바이오부탄올은 폐목재나 볏짚, 사탕수수, 해조류 등 자연물을 활용해 만드는 바이오 연료다. 에너지밀도가 휘발유의 90%에 달해 차량 내연기관 개조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휘발유와 혼합해 사용시 연비손실도 적다. GS칼텍스는 2016년 바이오부탄올 데모 플랜트를 착공했으며, 2017년 하반기 완공할 예정이다.


3. 비정유부문 강화, 사업 다각화

Trend 1

정유업계가 최근 부업인 비정유부문의 선전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변동성이 적고 부가가치가 높은 장점이 발휘됐다는 평이다. 이에 정유업계도 비정유부문에 대한 투자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정유사업의 경우 시황이 좋을 때 영업이익률 5%, 나쁠 땐 적자도 자주 나는 반면 화학사업은 영업이익률 10~20%, 윤활유는 15~30%까지 수익이 나는 알짜 사업이다. 이에 정유사들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변동성(국제유가 등)이 심한 석유화학 부문 외의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Trend 2

현재 정유사들이 생산하고 있는 대표적인 석유화학 물질은 파라자일렌(PX)이다. PX는 아웃도어/스포츠 옷감 소재로 많이 쓰이는 폴리에스터와 물병에 흔히 쓰이는 페트병 등을 만드는 원료다. 원유를 정제하면서 나오는 '납사(나프타)'로 만든다. 또한 윤활유 사업도 정유사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정제마진의 하락으로 정유사업이 적자를 기록할 당시에도 정유사의 윤활유 사업은 꾸준히 흑자였다.

Trend 3
GS칼텍스의 석유화학 및 윤활유 사업도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복합수지 사업은 2006년 중국 GS칼텍스(랑팡)소료유한공사, 2010년 중국 GS칼텍스(수저우)소료유한공사, 2011년 GS칼텍스 체코법인, 2013년 경남 진주 복합수지 공장, 2016년 멕시코 복합수지 생산법인 설립(2017년 가동 예정) 등 국내외 생산거점을 지속해서 확대함으로써 적극적인 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다. Base Oil 사업은 2015년 생산 최적화를 통해 고급 Base Oil인 Group III 제품 생산량을 늘렸다. 윤활유 사업은 국내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 인도, 러시아, 동남아 등 해외 윤활유 시장에 진출했다. 방향족 사업은 꾸준한 원가 절감 및 공정 최적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해외 거점에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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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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