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이마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09.28. 조회수 11,513



신세계이마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이마트는 연 1회 채용형 인턴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물건을 사고(매입), 팔고(영업), 사고파는 걸 도와주는(지원분야) 사람 등 3개 분야로 나눠 채용한다. 과거에는 신입직원을 뽑아 1~2년 매장에 배치했으나 우수인재 확보차원에서 직군별로 채용하고 있다. 매입분야는 바이어, AS바이어, 상품개발PD, 해외소싱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업은 매장 영업관리자, 본사 슈퍼바이저로 나눠지고, 지원분야는 인사, 홍보, 재무,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된다. 각 분야에 준비된, 전문화된 인재를 뽑겠다는 의미다.


신세계이마트, TOWS 분석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 신세계이마트의 위협요인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
유통업계가 출점 제한, 강제 의무휴업 등 규제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린다는 명분으로 대형마트 매출에 타격을 주고 있다.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상품권법 부활 등 또한 유통업계에 새롭게 가해질 것으로 논의되고 있는 규제다. 그러나 대형마트 의무 휴업이 소비자의 선택을 방해하며, 일대 상권 침체만 초래할 수 있다는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또한 의무 휴업으로 인한 혜택이 재래시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슈퍼와 온라인 쇼핑몰이 반사이익을 본다는 의견도 있다. 의무휴업이 도입된 이후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 활성화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분석도 잇따르고 있다.

내수경기 침체 지속
2017년 유통업계는 좀체 풀리지 않는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로 최악의 시기를 보냈다. 소비 침체의 구조적인 원인이 해소되지 않고 가계의 소비 여력이 축소된 탓이다. 여기에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까지 본격화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유통·제조업체는 막대한 피해를 보기도 했다. 국내를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이 감소해 면세점과 브랜드숍 등 매장 실적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H&B 스토어 등 새로운 유통 강자의 등장으로 경쟁이 가중된 것도 내수 침체의 원인이 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소매 판매액은 2015년 48조원대에서 2016~2017년 50조원대로 올라섰지만, 성장폭은 한 자릿수에 머물러 있다.

대형마트 시장 포화
이마트는 2017년 침체된 내수 경기와 시장 포화로 인해 국내 ‘학성점’, ‘장안점’을 폐점했다. 이마트가 1993년 서울 도봉구 창동에 국내 최초로 대형마트를 연 이후 점포 수가 감소한 것은 처음이다. 신규 점포 오픈은 전무했다. 2018년에도 이마트는 대형마트 점포를 늘리지 않고 신규사업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142개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홈플러스도 2017년 신규 출점이 없었으며, 2018년에도 새 매장을 열 계획이 없다.


Opportunity : 신세계이마트가 가진 기회

소비채널의 다각화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유통업의 업태 구조가 다변화되고 있다. 저렴한 물건을 찾기 원하는 소비자부터 비싼 물건이라도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있고, 온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소비자부터 제품 디테일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는 소비자가 있다. 근래의 유통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품목과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창고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카테고리킬러 전문점, 온라인, 복합형 쇼핑몰 등이 등장했다. 이마트는 유통 사업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카테고리킬러 전문점으로는 이케아에 대항할 수 있는 '더 라이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를 런칭하였다. 오프라인 이마트를 그대로 옮겨 놓은 이마트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식음료와 쇼핑, 문화생활 등을 원스탑으로 누릴 수 있는 이마트 타운도 운영 중이다.

창고형 할인매장의 인기
이마트가 대형마트 시장 성장세가 둔화된 상황에서도 호실적을 거둔 배경으로는 창고형 할인마트를 비롯한 신규 수익원을 확보한 게 주효했다.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7년 스타필드 고양점, 군포점, 김포점을 오픈하여 현재 14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마트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7년 트레이더스의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27.2% 증가한 1조5214억원을 기록했다. 트레이더스는 코스트코(13개)를 넘어 국내 창고형 매장 중 가장 많은 점포망을 구축했다. 이마트는 2018년에도 트레이더스 점포 1~2개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매출 목표는 2017년보다 27.5% 높은 1조9400억원이다.

PB 상품의 인기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PB)가 그야말로 전성시대를 맞았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일반 브랜드(NB) 점유율을 넘볼 정도다. PB는 대형마트 업황 침체 속 단순 가격 경쟁을 탈피하고 ‘온리원(Only one)’ 전략으로 고객의 발길을 끄는 유인책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마트가 내놓은 노브랜드와 피코크는 시장의 트렌드 리더로 자리했다.


Weakness : 신세계이마트의 약점

이마트24의 수익구조
이마트의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는 2017년 위드미에서 브랜드를 전환한 후 1년간 1000여개의 점포를 추가하며 업계 4위로 발돋움했지만, 수익구조 개선은 멀게 보인다. 2017년 7월 이마트24는 매년 점포를 1000개 이상 늘려 2020년까지 6000개를 달성하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을 내놨다. 대형마트 업계 1위 이마트의 브랜드를 빌려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규모의 경제를 이뤄 흑자 전환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2017년 1분기말 1973개에 불과하던 점포수는 2018년 1분기 말 현재 3000여개를 돌파해 미니스톱을 누르고 업계 4위로 올라섰다. 그러나 이마트24의 2017년 영업손실은 514억원으로 2016년 350억원에서 47.4% 늘었다. 2014년 신세계그룹의 위드미 인수 후 2016년까지 3년간 누적 적자폭은 900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마트24의 적자 원인은 판관비 증가, 외주 물류 비용, 인건비 상승 등이 꼽힌다.

중국사업 철수 및 재진출
이마트는 1997년 중국에 진출해 30여개 매장을 운영했으나 2011년 한 해에만 1000억 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하며 11곳을 중국 유통기업에 매각한 바 있다. 2017년 말에는 시산점을 제외한 나머지 전 점포를 태국 유통기업 CP그룹에 매각했다. 이마트가 중국에서 실패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중국의 배타적 문화에 따른 현지화 실패가 꼽히지만, 이와 더불어 무조건적인 점포확장 전략으로 인한 임차료 부담, 입지 선정 실패 등 시장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던 점도 있다. 

 

그러나 이마트는 112개 점포를 거느린 롯데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아 사드 여파가 적었기 때문에, 2018년 자체 브랜드(PB) 수출로 중국 시장 재도전에 나선다. 이마트는 글로벌 유통기업 스파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중국 내 대형마트체인 스파(SPAR)와 편의점 형태의 스파 익스프레스(SPAR express) 등 400여개 매장에 상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Strength : 신세계이마트의 강점

차별화된 신선식품 경쟁력
이마트는 차별화된 신선식품 경쟁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마트는 선도 유지를 위해 국내 농/축산 업자와의 직거래를 통한다. 이마트는 2011년 8월 축산물 가공부터 포장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미트 센터’를 개장한 데 이어 2012년 9월에는 농수산물 가공·저장·포장센터인 이마트 후레쉬센터를 개장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신선식품 운영 능력을 축적해왔다. 최근에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명인들의 신선식품을 선보였다. 또 해외 신선식품 발굴을 위해 해외 시장 발굴에도 공격적이다. 멕시코산 생참치와 아랍에미레이트 생갈치 등 해외소싱 능력을 발휘한 글로벌 신선식품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몰의 성장
이마트몰은 신선·냉장·냉동 식품 선도와 품질 관리가 용이한 최첨단 시설을 갖춘 국내 최초의 온라인 전용 센터를 세운 후 온라인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마트는 2020년까지 온라인 매출 3조원 돌파를 목표로 하남ㆍ구리ㆍ군포 등 수도권에만 총 6개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이마트몰은 2018년 1분기 영업이익이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고,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4.6%나 급증한 3000억원을 돌파했다.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시간 단축으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 장을 보는 게 어려워진 만큼 앞으로도 온라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수한 PB 상품 경쟁력
이마트는 대형마트 중 가장 먼저 PB 상품을 런칭했다. 장기 불황 여파로 소비자들이 조금이라도 저렴한 상품을 선호하면서 이마트의 PB 제품의 수요가 늘어났다. 이마트의 2015년 1분기 PB 상품의 매출은 2014년 같은 기간에 비해 15.4% 상승했다. 1분기 전체 매출이 2014년 보다 1.1%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PB 상품의 증가폭은 대단한 성과이다. 

 

PB 상품인 이마트 홍삼정은 2015년도 1분기 전체 홍삼정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했으며 비타민, 유산균 분야의 PB 제품도 전체 매출의 60%를 기록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의 PB 상품의 종류도 크게 늘어나 자전거와 숙취 해소제, 탄산수, 연어 통조림 등 미개척 분야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PB 상품들이 수출에도 활발히 참여하는 등 해외 시장 개척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체험ㆍ경험 중심의 매장 리뉴얼
소비 트렌드의 변화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대형마트, 전문점, F&B 등 다양한 콘텐츠가 결합된 체험형 쇼핑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단순 쇼핑 공간이 아닌 쇼핑과 함께 문화, 여가, 엔터테인먼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쇼핑 공간을 선호하는 것이다. 복합쇼핑몰은 각 상권 별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콘셉트로 고객들에게 새롭고 풍요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

이마트가 운영중인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코엑스몰, 스타필드 고양은 성공적으로 운영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6월 일산에 개장한 이마트 타운에는 기존 할인점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외에 가구 매장, 가전 전문 매장, 피코크 키친 등이 입점해 있다. 또한 현재 이마트는 안성, 청라 등 전국 다수에 대규모 복합쇼핑몰을 개발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신세계이마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이마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신세계이마트,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신세계이마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이마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신세계이마트,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신세계이마트,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고선미 선임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이마트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