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신세계이마트, 올해 사업전략 어떻게 될 것인가?

업데이트 2018.09.28. 조회수 14,477



신세계이마트,
올해 사업전략 어떻게 될 것인가?

 

이마트는 연 1회 채용형 인턴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물건을 사고(매입), 팔고(영업), 사고파는 걸 도와주는(지원분야) 사람 등 3개 분야로 나눠 채용한다. 과거에는 신입직원을 뽑아 1~2년 매장에 배치했으나 우수인재 확보차원에서 직군별로 채용하고 있다. 매입분야는 바이어, AS바이어, 상품개발PD, 해외소싱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업은 매장 영업관리자, 본사 슈퍼바이저로 나눠지고, 지원분야는 인사, 홍보, 재무,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된다. 각 분야에 준비된, 전문화된 인재를 뽑겠다는 의미다.


신세계이마트,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재무제표는 원래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이마트는 신세계백화점의 전문성 제고 및 핵심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 분할되었다. 이마트의 중요한 경쟁 요소는 다점포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 및 입지선점, 고객 수요를 충족 시키는 우수한 상품 경쟁력에 있다. 신세계이마트는 신세계조선호텔(관광호텔업), 신세계푸드(단체급식/외식/식품유통), 에브리데이리테일(슈퍼마켓) 등을 소유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유통업 90.76%, 식음료업 7.47%, 호텔ㆍ리조트업 3.23%, 해외사업 0.33%, 기타부문 및 내부거래제거 -1.78%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Analysis 2
2017년 이마트는 연결 기준 매출이 15조8767억원으로 전년대비 8.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669억원으로 0.3%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6279억원으로 64.5% 증가했다.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 매출은 11조6828억원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4% 줄어든 5972억원을 기록했다. 학성점과 장안점 등 2곳의 매장이 문을 닫았지만, 매출은 오히려 증가했다.

Analysis 3
특히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2017년 트레이더스 매출은 1조5214억원으로 27.2% 신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4% 증가한 506억원을 기록했다. 트레이더스는 2017년 8월 고양점, 12월 군포점과 김포점 등 신규 매장을 오픈하는 등 확대에 나서고 있다. 온라인몰인 이마트몰은 처음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외형 확장에 이어 수익구조까지 개선됐다. 2017년 이마트몰 매출은 1조503억원으로 전년대비 25.2% 증가했다. 영업적자는 126억원으로 1년 전보다 240억원 줄었다.

Analysis 4
이마트는 2018년 1조 원 규모의 통 큰 투자를 통해 신규 사업에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2017년 실제 투자금은 당초 목표보다 1000억 원 넘어선 1조53억 원이다. 전통적인 대형마트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신사업 투자를 통해 체질개선에 속도를 내는 것이다. 성장 여력이 높은 온라인 사업에 힘이 크게 실릴 전망이다. 특히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유통 통합 플랫폼인 SSG.COM은 이마트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고성장세를 나타내는 트레이더스 또한 활발한 투자가 지속될 전망이며,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이마트, 사업보고서 분석

1. 산업의 특성

대형마트는 일상 소비의 필수적인 쇼핑공간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유통업이다. 대형마트는 식품, 가전 및 생활용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저가의 상품 공급을 통하여 경기 침체기에는 경제적인 구매를 가능하게 하고, 물가 상승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한다. 또한 지역 특산물 및 지방 중소업체의 새로운 상품을 소개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내수시장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 국내 시장 여건

대형마트 산업은 대형마트는 시장 성숙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민간소비의 위축, 대형마트 출점/영업시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량, 근린형 소비패턴의 확대, 인터넷,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및 업태 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대형마트의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다. 2018년 1분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약 8.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신장하였으나(면세점 제외, 아울렛 등 포함) 앞으로의 국내외 시장환경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마트의 상품구성은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 생활 필수품이 대부분으로 다른 소매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또한 대량구매 시스템과 물류 시스템의 효율화 및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수익창출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으로 대형마트는 경기방어적 업태로 자리매김 하였다. 하지만 최근의 장기적인 소비경기 침체와 정부의 영업규제 강화, 시장 포화로 인한 경쟁 심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대형마트 업계는 성장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 창고형 마트, 전문점 및 복합쇼핑몰 개발 등 판매채널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자체개발상품(PL) 및 해외 소싱상품 확대를 통해 상품/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점포 리뉴얼 등을 바탕으로 기존점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대형마트 시장규모 추이> 


3. 영업의 개황

2018년 소매시장은 대외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그리고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어려운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술의 발전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단일 유통 업태간 경쟁을 넘어 모든 유통 업태 간의 경쟁 상황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장 변화에 따라 능동적인 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마트는 축적된 유통역량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을 재정비하고 신사업에 적극 투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체험ㆍ경험 중심의 매장 리뉴얼을 통해 기존 점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상품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일렉트로마트와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전문점을 개발ㆍ확대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다.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7년 스타필드 고양점, 군포점, 김포점을 오픈하여 현재 14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마트의 제2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온라인 사업은 객수 증가에 대응하여 물류인프라를 지속 확대하고, 상품 공급망을 재정비함과 동시에 옴니채널 구축과 통합 마케팅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을 도모할 것이다. 해외사업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베트남, 몽골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으며, 추가적인 출점 진행 및 상품 수출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장점유율 추이>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신세계이마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이마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신세계이마트,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신세계이마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이마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신세계이마트,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신세계이마트,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고선미 선임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이마트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