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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이마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09.28. 조회수 11,900




신세계이마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이마트는 연 1회 채용형 인턴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물건을 사고(매입), 팔고(영업), 사고파는 걸 도와주는(지원분야) 사람 등 3개 분야로 나눠 채용한다. 과거에는 신입직원을 뽑아 1~2년 매장에 배치했으나 우수인재 확보차원에서 직군별로 채용하고 있다. 매입분야는 바이어, AS바이어, 상품개발PD, 해외소싱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업은 매장 영업관리자, 본사 슈퍼바이저로 나눠지고, 지원분야는 인사, 홍보, 재무,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된다. 각 분야에 준비된, 전문화된 인재를 뽑겠다는 의미다.


1. 다양한 유통업태로 사업 다각화

Analysis 1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마트는 과감한 투자와 변화를 통해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통해 국내 유통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창고형 할인마트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노브랜드' 상품은 PB 상품의 대명사 격으로 떠올랐다. 야심차게 추진했던 간편가정식 브랜드 '피코크'도 최근 4년간 매출이 5배 이상 증가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침체된 내수 시장을 공략해 유통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다.

Analysis 2
복합쇼핑몰은 시장 포화로 인한 출점 감소, 영업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업체들에게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복합쇼핑몰은 소비와 여가를 함께 누리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맞춘 신개념 유통 업태이다. 복합쇼핑몰은 쇼핑, 외식, 영화, 공연, 수족관 관람, 휴식 등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어서 각광받고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의 소비자를 집객할 수 있으며 가족 단위의 방문도 가능하여 향후 복합쇼핑몰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3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미국계 코스트코와 달리 회원제로 운영하지 않아 연회비가 없는 점, 다양한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활용해 고객에게 적극 다가가고 있다. 편리한 접근성을 통해 기존 대형마트 고객을 유입하고 코스트코 고객의 발걸음을 돌렸다. 트레이더스는 2010년 경기 용인에 1호점을 선보인 이후 매년 조금씩 점포를 늘렸다. 2011년 4개에서 2012년 7개로 늘었고 2015년에는 10개까지 확장됐다. 2017년에는 13호 군포점과 14호 김포점을 잇따라 오픈하며 국내에서 창고형 매장의 시초로 인식되는 코스트코(13개)를 넘어섰다. 트레이더스는 2017년 1조521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2%의 신장률을 보였다.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 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이마트는 2018년 트레이더스의 매출을 27.5% 성장한 1조94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PB 전성시대

Analysis 1
대형마트는 물론 편의점과 헬스 앤 뷰티(H&B) 매장, 각종 전문점, 고급 호텔까지 PB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수년간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이른바 '가성비(가격대비성능)' 소비 트렌드가 확산된 덕분이다. 국내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SSM)편의점 PB 시장 규모는 2008년 3조6000억원에서 2013년 9조3000억원으로 급증했다. 5년 만에 약 2.5배 가량 커진 셈이다. 2017년에는 다소 성장세가 꺾였지만 10조원 초반대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Analysis 2
대형마트들이 PB 개발에 뛰어드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 포화상태 속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PB는 일반 제품과 달리 해당 점포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자체 생산으로 인한 원가절감이 가능하며, 중간 유통마진이나 광고ㆍ홍보비가 절감돼 마진 개선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가격 대비 가성비 높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서 PB 상품이 매력적이다.

Analysis 3
이마트는 1996년 ‘이플러스 우유’를 출시하며 대형마트업계 최초로 PB를 론칭했다. 현재는 노브랜드와 피코크가 대표 PB로 자리매김했다. 노브랜드의 경우 2017년 매출이 2900억원으로 론칭 2년만에 10배 이상 증가했다. 상품 수도 1000여가지로 대형마트 PB 브랜드 중 1위다. 노브랜드는 대형마트 점포를 넘어 전문점으로도 출격했다. 가정간편식(HRM) 피코크는 2013년 출시된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93% 이상의 신장률을 보였다. 편의점 이마트24는 본격적인 자체 브랜드(PB) '아임e'를 통해 새로운 편의점 전용 브랜드로 상품군 차별화를 꾀할 예정이다.

Analysis 4
이마트는 홍콩 슈퍼마켓 체인인 웰컴사와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2017년 9월부터 웰컴사 슈퍼마켓 57점에서 피코크 판매를 시작했다. 웰컴사는 마켓 플레이스, 제이슨스, 쓰리식스티, 웰컴 등 다양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홍콩의 최대 슈퍼마켓 체인이다. 이마트는 웰컴사를 통해 피코크 순두부찌개, 묵은지 김치찌개, 삼계탕, 순희네 빈대떡, 낙지볶음밥 등 107개 한식 메뉴를 판매한다. 이마트는 2013년 홍콩 파켄샵(Park n shop)에 PL과자, 라면, 고추장 등 35개 품목을 시작으로 첫 수출 걸음마를 뗀 바 있다. 미국에서도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현지에서 생산한 '이마트 PK' 5종을 미국의 중동부 슈퍼마켓 1000여개 공급하며 미국 유통업체에도 진출했다. 주로 한인과 아시아인이 거주하는 뉴욕, 뉴저지, 아틀란타, 시카고, 텍사스 등지다.


3. 신선식품의 온라인 거래 증가

Analysis 1
최근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신선식품인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거래액은 2조361억원으로, 2014년(1조1710억원)과 비교해 73.8% 증가했다. 신선식품은 구매 주기가 짧아 이용자의 쇼핑 빈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구매자가 신선식품을 살 때 다른 상품을 같이 구매하는 교차구매율도 높아 일종의 ‘온라인 미끼 상품’ 역할을 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와 1~2인가구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시장이다.

Analysis 2
이렇게 급성장하는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을 두고 이커머스 업체들의 투자 방향이 갈리고 있다. 신선식품 전통 강자인 대형마트가 온라인 판매에 가세하면서 시장이 포화됐다는 시각이 있는가 하면, 아직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견해도 있다. 11번가, G마켓 등 이커머스 업체들은 신선식품 투자를 확대하는 반면 위메프는 오히려 신선식품 서비스를 대폭 축소하고 있다. G마켓은 온라인 전용 식품 브랜드 ‘지테이블’을 론칭했으며, 11번가는 친환경 프리미엄 식품 온라인 판매 기업 ‘헬로네이처’를 인수했다. 티몬도 신선식품 판매채널인 ‘티몬프레시’를 열고 신선식품 판매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Analysis 3
대형마트도 오프라인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빠르게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이마트몰의 신선식품 매출 비중은 2014년 26.9%, 2015년 28.4%, 2016년 30%, 2017년에는 32.5%로 꾸준히 높아졌다. 이마트는 타사 대비 신선식품 인프라 경쟁력이 높고 이마트 프리미엄이 있다. 신세계 온라인몰이 오프라인 매장인 이마트와 협업하게 될 경우 145개 점포를 물류 창고화 하는 방식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은 별도의 물류창고 구축 없이도 당일 배송권역에 들어간다. 기존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적자를 감내하고 투자하는 물류창고를 손쉽게 구축하는 셈이다. 따라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등 경쟁자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지만, 이마트의 막강한 인프라 경쟁력을 뛰어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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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고선미 선임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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