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1. 신세계이마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업데이트 2018.09.28. 조회수 11,593


신세계이마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18년 하반기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를 비롯한 12개사의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신세계그룹은 7주간의 출퇴근 실습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 수료자를 대상으로만 신입사원을 채용하며, 그룹 내 관계사 간의 중복지원이 불가하다.

이마트의 모집직군은 Merchandising & Retail Management(MD, 매장관리), Corporate Support(개발, 전략, 마케팅, 인사/총무, 재무, 물류), Global(해외 소싱, 해외 사업)이며 원하는 직무가 속해있는 직군을 선택하여 지원해야 한다. 전형절차는 서류 > 면접 > Professional Internship > 입사 순이다.

이마트는 연 1회 채용형 인턴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물건을 사고(매입), 팔고(영업), 사고파는 걸 도와주는(지원분야) 사람 등 3개 분야로 나눠 채용한다. 과거에는 신입직원을 뽑아 1~2년 매장에 배치했으나 우수인재 확보차원에서 직군별로 채용하고 있다. 매입분야는 바이어, AS바이어, 상품개발PD, 해외소싱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업은 매장 영업관리자, 본사 슈퍼바이저로 나눠지고, 지원분야는 인사, 홍보, 재무, 마케팅 등으로 세분화 된다. 각 분야에 준비된, 전문화된 인재를 뽑겠다는 의미다.

 

신세계이마트, 기업정보

 

신세계이마트, 사업직군

전문가 Tip

신세계 이마트는 직군별로 뽑는 것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입사후 직군별로 6~12개월 현장을 경험토록 하고 있다. 가령 매입MD(상품기획자)라면 바이어로, 인사 담당자라면 매장에서 인사업무를 맡게 되는 식이다. 이마트는 전공불문으로 채용을 하고 있기에 전공때문에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이마트의 MD직군은 바이어, AS바이어, 해외소싱 등을 담당한다. MD직군 지원자는 직무 기술서에 드러난 세부 역할을 사전에 학습하고, 각각의 수행업무에 대한 업무 비전을 확인해야 한다. 매장관리 직군은 점포내로 배치되어 영업과 영업지원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매장관리 직군 지원자는 입사지원 시 지원자가 소비자였던 시절 마트를 방문했던 경험을 생각해보고, 매출증대를 위해 실제 매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장운영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각 분야의 전문성을 위해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식품MD 합격자중에는 직접 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고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는 일을 꾸준히 한 사람, 의류MD는 동대문 시장에서 물건을 직접 판매해 본 경험자가 있다. 명절택배 아르바이트를 통해 택배시스템을 꿰뚫고 있는 사람이라면 물류분야에 지원하면 적합하고, 공인회계사나 주식투자 경험이 있다면 재무분야에 지원하면 적합할 것이다. 자격증보다는 오히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입사에 더 효과적이다.


신세계이마트, 채용프로세스

 

채용전형은 서류전형-면접전형(3단계)-인턴십-최종면접, 건강검진-최종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 전형 후에는 3단계의 면접 전형이 진행된다. 1차 면접에서는 심층면접과 토론면접, 성격유형검사, S/W Basic 등이 진행된다. 심층면접은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으로 지원자 1명을 면접위원 2명이 평가하게 된다. 토론면접은 조별로 주제에 맞는 토론을 하고 이 모습을 관찰하며 지원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신세계이마트, 인재상

| Ownership 

| Passion 

| Creative Thinking 


신세계이마트의 인재상은 고객, 브랜드, 디자인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진 ‘이마트 피플’이다. ‘이마트 피플’은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새롭게 디자인하기 위해 열린 마음과 창의적인 사고로 임하는 인재다. 이마트 지원자는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때, 직무와 인재상이 잘 들어날 수 있도록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지원자는 자신이 해당분야 대한 직무역량과 이마트의 인재상을 함양한 지원자인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신세계이마트, 채용포인트

1. 서류전형 패스하기

전문가 Tip

이마트 지원자는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때, 직무와 인재상이 잘 들어날 수 있도록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지원자는 자신이 해당분야 대한 직무역량과 이마트의 인재상을 함양한 지원자인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신세계그룹의 자기소개서 문항은 크게 3가지로 구성은 아래와 같다.

당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
학업 외 가장 열정적이고 도전적으로 몰입하여 성과를 창출했거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기술하시오.


2. OPIC은 필수인가?

전문가 Tip

신세계그룹 계열사 ㈜신세계인터내셔날의 경우, 오픽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외국 바이어를 직접 대면하는 바이어 직군은 오픽 IH 이상을, 나머지 직군은 오픽 IL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해외대학 출신자도 예외 없으며, OPIc 외 다른 영어시험 성적은 인정이 안된다. 계열사 및 직군별로 지원자격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신세계이마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이마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신세계이마트,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신세계이마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이마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신세계이마트,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신세계이마트,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고선미 선임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이마트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